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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스틱

by 코무카토리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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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커 메시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대로 당신이 만드는 메시지에 유전적인 변형을 가한다면, 당신은 타고난 창의성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이 어떤 메시지든 사람들의 뇌리에 착 달라붙게 만들 수 있다!


> 어떻게 만들까??


6가지 원칙


원칙 1 단순성 Simplicity

메시지의 핵심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메시지의 핵심을 발굴하려면 우리는 결론을 내리는 명수가 되어야 한다. 무자비할 정도로 곁가지를 쳐내고 중요한 것만을 남겨야 한다.


원칙 2 의외성 Unexpectedness

사람들이 우리의 메시지에 관심을 갖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그 관심을 유지시킬 것인가?

해결책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뜨리는 것이다. 

직관에 반하는 결론을 내세워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면 그들의 허를 찔러 긴장감을 높이고 이목을 집중시켜야 한다. 그러나 놀라움이라는 감정은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는다. 

반드시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해야 한다.


영화관에서 파는 팝콘은 해롭다.

심지어 ‘하루 세끼 꼬박 콜레스테롤이 푸짐한 식사를 하는 것보다’ 팝콘 한 봉지를 먹는 편이 더 건강에 해롭다!


원칙 3 구체성 Concreteness

메시지를 명확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실질적 행위와 감각적 정보의 언어로 설명한다. 

바로 이 지점에서 수많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잘못된 방향으로 빗나가곤 한다. 

사명선언문, 시너지, 전략, 비전 등의 말은 대개 애매모호하고 허황되며 아무런 의미도 담겨 있지 않다.

> 보다 명확한 방향성 제시


원칙 4 신뢰성 Credibility

스티커 메시지는 나름의 신뢰성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의 메시지를 스스로 시험해볼 수 있도록, 즉 ‘구매 전에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줄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사람들은 무엇에 관해 예를 들 때 본능적으로 큰 숫자를 내미는 경향이 있는데 많은 경우 그것은 가장 잘못된 접근법이다. 

1980년 미국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지미 카터와 맞선 레이건은 경제 침체를 입증하는 증거로 복잡하고 끝없는 통계수치를 제시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대신 그는 유권자들이 스스로에게 물을 수 있는 간단한 질문을 던졌다. 

“여러분, 투표를 하기 전에 마음속으로 한 번만 물어보십시오. 과연 나는 4년 전보다 더 잘살고 있는가?”


원칙 5 감성 Emotion

우리가 말하는 메시지를 상대방이 중요하게 받아들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언가를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영화관 팝콘 스토리는 사람들이 팝콘의 유해성을 깨닫고 혐오감을 느끼도록 부추겼다. 

‘포화지방 37그램’이라는 숫자는 아무런 감정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원칙 6 스토리 Story

우리가 말한 메시지대로 상대방이 행동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스토리를 들려주어라. 


스틱의 6가지 원칙 정리

이것이 바로 우리의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6대 원칙이다. 요약하자면, 성공적인 메시지를 창출하려면 ‘간단하고 기발하며 구체적이고 진실되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

> SUCCESs


원칙들을 활용하는 일은 무엇보다 간단하다.

게다가 이 여섯 가지 원칙은 대부분 비교적 명백하고 상식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다면 어째서 우리들은 탁월한 스티커 메시지들을 손쉽게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일까? 어째서 우리의 인생은 머리에 착착 달라붙는 속담이 아니라 길고 지루한 메모들로 채워져 있는 걸까?

> ‘지식의 저주’ 때문이다.


‘지식의 저주’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니고 있을 자연스러운 심리적 경향으로, 6대 원칙을 활용해 탁월한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혼란에 빠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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